율무 효능 효과




한약재 중에는 일반적인 식생활에 많이 활용되어 친숙한 약재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율무이다. 율무는 한의학 명칭이 '의이인'이다. 

 

 



의이인으로도 칭해지는 율무는 몸속 정체된 수분을 없애 부종을 제거하고 비위(소화기)를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하며, 설사를 멈추게 한다.

 

 

 

 



율무는 소변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다리가 나무처럼 뻣뻣해지는 병증이나, 풍한습의 사기가 팔다리의 관저로가 경략에 침입해서 생기는 데 그 중에서 습사가 성하여 손발이 굳어져서 마음대로 쓰지 못하는 병, 폐에 농양이 생긴 병증, 아랫배가 뭉치어 붓고, 열과 오한이 나며, 오줌이 자주 마려운 증세가 있으며, 대변과 함께 피고름이 나오는 병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특유의 구수한 향으로 율무차로도 즐겨먹으며, 알곡형태로 밥에 넣어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건강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율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눈건강

 


비타민E,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등이 풍부해 단백질 공급원인 동시에 면역력을 높여주며, 눈이 충열되거나 안구건조증 등의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율무의 루테인 성분은 눈의 황반에 존재하는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노화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준다.

 

 



2. 당뇨예방

 


율무는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 따라서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특히 알리신과 보리의식이 섬유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주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병 예방에 좋다.

 

 

 



3. 다이어트


식욕조절이 필요한 경우, 율무는 성질이 차가워 위장운동이 적어지게 하고 빨리 소화가 되지 않아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어 식욕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단백질과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탄수화물보다 높아 렙틴 분비를 자극하고, 축적을 방지해주어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

 

 


4. 피부미용


율무의 콘시롤라이드  성분은 주근깨 및 기미와 같은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높은 수분 함량은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데 좋다. 또한 율무의 비타민 E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 할 수 있으며,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5. 장건강


덱스트린이라는 섬유는 배변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 물질 배출을 도와 변비 예방 장 건강을 개선하고 장 건강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여기에 신장에 활력을 주고 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 건강을 개선해주며, 위장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6. 빈혈예방


율무의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해준다. 또한 율무의 엽산 성분은 혈액 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며,  조혈 작용이 뛰어나며 빈혈 예방에 도움이된다.

 

 

 

 



7. 혈관건강


알리신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제거하고 노폐물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동맥 경화 및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칼륨 함량은 우리 몸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율무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있어 혈관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된다.

 

 

 


8. 부종제거


이뇨 작용 효과가 뛰어난 율무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에 축적 된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을 방지해주며, 염증으로 인한 부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율무의 칼륨 성분은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설에 효과적이여서, 붓기를 제거하는 데 좋다. 

또한 습담을 없애기 때문에 나잇살이 붙고 몸이 잘 붓는 사람, 체중이 많이 나가고 열 낳은 사람이 먹으면 붓기를 뺴고 체력과 정쳑을 증진시켜준다고 한다. 

 

 

 

 

 

 


9. 골다공증 예방


칼슘은 뼈와 치아를 강화하고 골밀도를 높일 수 있다. 뼈 건강을 강화하여 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율무의 칼슘은 노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근골격 질환 인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

 

 

 

 


10.  항암효과


율무의 콘시롤라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며, 대장 암, 폐암, 위암 등 다양한 암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알파 모노리 놀레인 성분은 종양 생성을 억제하며, 항암 효과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