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효능 효과



잣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식품 혹은 신선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이다. 잣에는 풍부한 단백질, 지방,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있다.

 



잣은 잣나무의 종자, 송자, 백자, 실백이라고도 하는데 가을에 채취하여 식용 또는 약용한다. 주로 식용으로 쓰이며, 각종 음식에 고명으로 들어가며 죽으로 끓여서 먹기도 한다. 

 

 

 



또 정월 대보름날에는 잣을 열 두개 준비하여 불을 붙여 한 해의 운수를 점치는 민속도 있다.

 



잣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잣의 효능 효과

 

 



1. 노화예방

비타민E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노화 예방에 좋다.  

 

 



2. 피부미용

불포화 지방산 성분은 피부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해주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준다. 또한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이 피부 손상을 막아주며 피부 재생을 도와주어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

 

 

 


3. 뇌 기능 향상

불포화지방산은 뇌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뇌의 신경조직을 발달시켜주는 필수성분인 레시틴이 있어 뇌를 발달시켜주며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준다.

 

 

 



4. 혈관 건강

불포화지방산이 체내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관 건강에도 효과가 좋다. 

 

 

 

 

 

 

 

 



5. 빈혈 예방

마그네슘 성분은 혈당대사를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잣의 철분 성분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 혈액 순환을 돕고 빈혈을 예방 및 개선해준다.

 

 

 



6.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

잣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의 흡수에 좋은 비타민K 마그네슘, 아연, 구리 등의 성분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증가시켜주어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

 

 

 



7. 변비 예방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장내 유해물질을 배출시켜주며 장기능 개선에 좋다.

 

 



8. 탈모 예방, 두피 건강

비타민B, E 성분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며 두피를 건강하게 해준다. 또한 모근을 강화해주며,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9. 심장질환 예방

마그네슘 성분이 칼슘의 혈관벽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을 예방해준다.

 

 



10. 피로 회복

단백질, 비타민 B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며, 이는 기력 회복과 자양강장에 좋다. 이에 병 회복중이거나 피로회복에 좋다.

 

 

 

 

 

 

 



11. 눈 건강

비타민, 카로티아노이드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다. 루테인은 자외선과 기타요인 등으로 녹내장과 황반 변성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