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동행카드 바우처 신청하시면 매달 교통비 5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은 열악한 교통의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15~34세 청년이어야 합니다.
청년동행카드란?
정부 차원에서, 교통이 열악한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청년들을 위해 교통비를 5만원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2년 현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동행카드 바우처 조건
- 근무지: 교통 열악 장소로 지정된 중소기업 단지
- 나이, 국적: 만 15~34세의 대한민국 국적 청년 (군 복무 기간은 연장되어, 최대 39세)
- 고용보험에 가입
- 근무하는 곳이 산업단지 내 관리기관과 입주 계약을 체결한 곳 (입주 여부 검색 링크)
아쉽게도 지정된 산업단지 외에서 근로하는 청년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지정 산업단지 찾기
위 링크를 누르시면 내가 근무하는 곳이 지정 산업단지인지 알 수 있습니다.
청년동행카드 신청 및 발급 방법
신청 절차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키는대로 하면 됩니다. 꼭 지정 산업단지인지 위 링크로 찾아보시고,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온라인 신청] 하시면 되겠습니다.
청년동행카드 신청 홈페이지
(위 링크를 눌러주세요~)
청년동행카드 바우처 사용법 및 주의 사항
후불 교통카드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포인트 형태로 쓰기에 인출은 안되고 교통 수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처: 버스(마을, 시내, 시외, 고속 등), 지하철, 택시, 주유소, 전기차 충전소, LPG 충전소
- 제외: SRT, KTX, 기차, 수소차 충전소
- 기간: 매월 말일 자정까지 (지나면 소멸)
카카오 택시도 가능합니다. 앱에서 사용은 어렵고, 기사님께 미터기에 직접 결제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 만약 포인트 5만원을 초과 사용할시, 연결된 개인 계좌에서 빠져나가니 참고하세요.
- 매월 말일을 기준으로 잔액은 이월되지 않고 없어집니다.
청년동행카드 잔액 확인
카드 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처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오지는 않기 때문에 중간 중간 확인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년동행카드 Q&A 주요 내용
- 퇴사시 자동으로 자격이 정지됩니다. (매주 월요일 기준으로 확인한다고 함)
- 재발급 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 가셔서 분실 신고 후, 재발급하시면 됩니다.
지갑 털리지 않으려면 핸드폰 요금부터 사수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 가시면 저렴한 요금제 "알뜰폰"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았으니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