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코로나 백신은 속도가 붙기 시작했으며 많은 사람들을 접종을 하는 가운데 있다.
코로나19예방접종으로 코로나에 100% 예방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인체의 면역체계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침입에 어떻게 싸워야 할지 배우게 되어 우리 몸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아프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예방접종으로 코로나에 대한 면역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감염을 예방할 뿐 아니라 코로나19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중증 감염이나 사망에 이르는 상황을 예방할 수가 있다.
1. 코로나 백신 종류
코로나 백신 종류는 총 5가지이다. 이제는 뉴스에서 하도 방송되다보니 익숙한 말들일 것이다.
1)아스트라제네카
2)얀센
3)화이자
4)모더나
5)노바백스
5가지 백신에 대해서 더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는 가장 빠른 시일내에 도입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효력이 막강하지는 않다.
단점으로는 혈전문제(아데노 바이러스 구조로 인해 극히 드물게 발생한다고하며 주로 젊은 여성에게 발생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래도 매우 극히 드문 확률이기 때문에 보건부는 접종을 하는 것이 낫다고한다.), 변이 바이러스 대응(mRNA와 다르게 대응하고 바꾸는게 쉽지 않은 편.) 예방율 70%대로 화이자나 모더나에 비해 비교적 낮은 편이며, 1차 통증이 심한 편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스웨덴 Investor AB 산하의 영국 - 스웨덴의 제약회사로 연구, 개발, 제조, 판매업을 하는 전문기업이다. 본부는 영국에 두고 있지만 스웨덴 합작사인 만큼 스웨덴 증시에도 상장되어 있고 예테보리 R&D 센터등의 주요 시설을 스웨덴에도 두고 있다.
2)얀센
다른 3가지 백신은 접종을 2차에 걸쳐서 접종을 해야하지만, 얀센은 1회만 접종하면 된다.
얀센은 접종을 1회만 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방 효과는 저조하다는 단점이 있다.
30세 이상 민방위는 만40세 이하 까지의 남성만 접종 가능하다.
3)화이자
현재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백신 중 예방효과가 가장 뛰어나지만 보관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다시 자세하게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면, 화이자는 예방율이 가장 높고 임상시험을 안전하게 마쳤다. 자체 개발에 자체 생산만 하며, 바이러스에 대한 대처를 잘하고 변이 백신에 대한 수정이 용이한 편이다. 재접종 가능하며, 3차 재접종을 하게 된다면 화이자 및 비슷한 mRNA 계통으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
단점으로는 특수냉장보관 해야하고 운송의 어려움, 2차 접종이 매우 아프다고 한다. 미국의 독단적 자체 생산의 고집으로 보급이 더디다.
4)모더나
모더나는 화이자 다음으로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
모더나는 mRNA 형태의 방식의 백신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단잭 질을 합성하고 중화항체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화이자 백신과 동일한 방법으로 항체를 만들어낸다.
모더나 백신은 18세 이상의 연령에서 예방 효과를 보이며,
보관 조건은 영하 25~15℃에서 7개월간 보관 가능하다.
냉장 보관은 영상 2~8℃에서 1개월 보관이 가능하면 허가도 난 상태이다.
개봉 전 상온 8~25℃에서 12시간 보관이 가능하다.
미국, 유럽 등 39개 나라와, 세계보건 기구에서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 사용승인을 받았다.
5) 노바백스
미국의 메릴랜드에 있는 백신 개발 회사 노바백스에서 만든 백신으로 예방효과가 괜찮다하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백신이다.
노바백스 백신 효능은 임상 3상에서 90.4%의 코로나 예방 효능을 보였으며, 나노입자 단백질 백신 NVX-CoV2373의 3상시험에서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도 뛰어났는데, 8종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93.2%의 예방 효능을 보여주었다.
예방 효능을 상당히 크게 보여줌과 동시에 임상에서 부작용이 거의 없었다는 것 또한 반가운 소식인것같다.
노바백스는 아직 승인이 나지 않아 그 접종시기는 명확히 알 수 없다.
2. 코로나 백신 부작용
뉴스에서 계속 방영되서 알다시피 코로나 백신을 맞은 후 부작용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부작용이 있는 지 알아보자.
1단계 :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붓기, 발적 등이 일어날 수 있다.
2단계 : 발열,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으며 이 정도 증상이 일어나게 되면 누구나 놀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3일 안으로 증상이 사라진다고 한다.
3단계 :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안의 부종을 동반한 알레르기 반응을 동반한다. 3단계에 이르는 증상이 보이면 즉시 119에 연락하거나 가까운 병원 응급실에 방문하여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한다.
***3단계 증상이 보이면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