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 효능효과



오늘은 우리에게 익숙한 식품 중 하나인 다시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다시마는 우리에게 친숙하기도 하고 식탁에 잘 올라오는 음식이기도 하다.

 

 

 

 


다시마 하면,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임산부에게 중요한 음식, 생일날 먹는 음식으로 유명한데,
바다의 채소라 불릴정도로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럼 지금부터 다시마의 효능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독소배출

 

 

 



다시마에는 겉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는데, 이것은 식이섬유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당류의 일종인 알긴산이다.
알긴산칼륨, 알긴산나트륨, 알긴산칼슘, 알긴산염 등의 형태로 존재하며, 실제로 다시마에는 칼륨과 나트륨,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알긴산은 그 자체로 각종 중금속을 흡착하는 기능이 맹 뛰어나 체내의 각종 독성 물질을 밖으로 배출해준다. 오염도가 높은 현대사회에서 몸 속을 깨끗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다시마는 굉장히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혈압, 콜레스테롤 낮춰주고 신장부담 덜어줌



칼륨이 매우 풍부한 다시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그 결과 과도하게 보유된 수분이 몸밖으로 함께 빠져나가게 되어 부종 개선 및 혈압을 낮춰준다. 그리고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알긴산과 결합된 무기질들은 흡수율이 뛰어나며 함량 대비 매우 뛰어난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와 마찬가지로 장에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보내는 기능을 하며, 혈전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뼈 건강

다시마에는 칼슘, 철분, 아연, 단백질 등이 풍부하여 어린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으며 여성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다시마에는 뼈의 형성과 신경 근육 조직 생성에 이용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마그네슘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골절,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4. 장건강

바다의 채소라 불릴 정도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개선에 좋은 대표 식품이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알긴산 성분은 장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고 변비예방과 장건강에 좋다.

 

 

 



5. 다이어트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특히 다시마에 함유된 담즙산이나 알긴산 성분이 지방과 붙어 몸 밖으로 배설되어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6. 탈모예방

다시마에는 아미노산, 요오드, 철분,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과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특히 요오드 성분은 모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요오드가 부족할 시 탈모의 원인 중 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7. 당뇨예방


식이섬유인 알긴상 성분이 포도당이 혈액 속에 침투하는 것을 지연시켜주며, 당질의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치를 내려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8. 임산부 건강


다시마의 엽산은 세포의 분열과 형성에 직접적인 작용을 해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주며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 유산이나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