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산부 혜택 정리(2022년 추가 7월부터 교통비 70만원 지급)

서울시 임산부 혜택 정리(2022년 추가 7월부터 교통비 70만원 지급), 2022년 첫만남이용권

 

서울시에서 임산부에게 어떤 혜택을 주고 있는지 2022년 내용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임산부이시라면 보시고, 혜택 놓치지마시고 꼭 챙겨가세요. 어제(4월 13일)는 새로운 임산부 혜택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에게 2022년 7월부터 교통비 70만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추가 되었습니다. 올해 2022년에 임산부 혜택도 더 늘어간거 같은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목차-

1. 서울시 임신준비 지원사업

2. 서울시 임산부 혜택1 :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3. 서울시 임산부 혜택2 :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4. 서울시 임산부 혜택3 : 2022년 7월부터 교통비 70만원
5. 서울시 임산부 혜택4 : 2022년부터 첫만남이용권 

6. 서울시 임산부 혜택5 : 영아수당, 아동수당

7. 서울시 임산부 혜택6 : 다자녀(2자녀 이상) 다둥이 행복카드

 

서울시 임신준비 지원사업 : 서울시보건소 산전검사 서비스

서울시 보건소 산전검사 서비스는 서울시 남녀임신준비 지원 사업으로 건강한 2세를 꿈꾸는 가임 남녀들에게 임신에 장애가 되는 고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중재관리할 수 있는 임신 전 건강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신청·처리 절차

 

  1. 온라인 신청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에 예약 신청접수
  2. 서울시 자치구 보건소
    설문 및 신청서 접수
  3. 서울시 자치구 보건소
    일정 확인 후 건강검진 예약 등록
  4. 이용자
    보건소 방문 후 건강검진 및 엽산제 제공
  5. 이용자
    검사결과 확인 및 상담

 

다음 서비스는 서울시 임신, 출산 정보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소는 아래에 링크걸어두었습니다.

 

▶▶▶서울시 임신, 출산 정보센터 바로가기(클릭)

 

 

서울시 임산부 혜택1 :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서울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의 경우 선착순이다보니 서울시의 모든 임산부가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도모와 코로나로 인한 피해 농가를 지원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기 때문에 모든 임산부가 혜택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서울시에서 하루 빨리 개선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지원대상

  • 지원대상 :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신청일 기준 현재 임신부(현재 임신중)
  • 2021년 본 사업 참여자(포기자 포함)는 참여불가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은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신청일이 지금인 현재의 임산부(임신중인 산모)를 말합니다.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은 임산·출산 중 1회만 참여가 가능하며(다태아 포함) 단 21년 참여 후에 다시 임신, 출산한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혜택내용

  • 연 48만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공급
  • 선택형·완성형 꾸러미 공급

연 48만원 상당의 친황경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해주는데, 매 주문시에 20%는 본인 부담을 해야합니다. 품목은 유기농수축산물, 무농약농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원료가공식품 등이며, 공급한도는 월 4회(연 16회)이내입니다. 회당 3만원 이상 10만원 이하 주문이 가능하며, 방법은 지정 온라인몰에서 주문이 가능합니다. 지정 온라인몰은 선정후 가입 및 이용별도 안내가 있으며, 다태아를 임신, 출산한 경우에도 지원내용은 같습니다.

 

2022년 지원인원은 14,323명이며, 지원형태는 선택형·완성형 꾸러미를 공급해주는데 이는 2022년 12월 15일까지 주문이 가능합니다. 선택형은 임산부가 필요한 품목을 가상의 장바구니에 담아 주문하며 매 주문금액의 50%이상이 농산물이어야 합니다. 완성형은 기 완성된 꾸러미를 임산부가 가격대, 품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입니다. 

 

3. 신청기간

  • 2022. 2.7(월)~ 선착순 마감(자치구별 대기자 포함 선착순 마감)
사업 신청 일정 대상 자치구
2022. 2. 7.(월) 오전 10시~ 종로, 중구,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2022. 2. 8.(화) 오전 10시~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2022. 2. 9.(수) 오전 10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4.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방문접수 : 온라인 신청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외국인만 가능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신청은 온라인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인터넷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바로 가집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바로가기(클릭)

 

 

방문접수하는 경우, 방문접수시 접수시간을 신청기간으로 하며, 온라인 신청 마감시 오프라인 신청도 마감됩니다. 

 

5. 제출서류

  • 주민등록등본(외국인의 경우 거주지 확인서류), 임신출산 증빙서류
  • 임신·출산 증빙서류 1부(의료기관, 보건기관 발급)
    -임신확인서(병원발행)
    -병원명, 의사날인 기재된 산모수첩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신청서(국민건강보험공단)
    -출생증명서
    -출생신고된 주민등록등본 중 택1
  • 외국인 거주지 증빙서류
    -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임산부동일주소지일 경우)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중 택1

 

임신바우처카드인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은 본인명의 핸드폰 소지자는 별도제출이 필요없으며, 외국인·임신바우처카드 미발급자·본인명의 휴대전화 미소지자의 경우 온라인 신청시 별도 파일 첨부를 해야해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외국인, 장애인 방문접수 시에는 신청서, 구비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친환경농산물 문의처
친환경농산물 문의처

문의사항이 있을 시, 위 번호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혜택2 : 보건소 영양플러스

  • 대상 : 임산부(임신부, 출산수유부) 및 66개월 미만 영유아, 기준중위소득 80%이하 가구(소득판정 기준표 참고)
  • 지원내용 : 보충식품패키지 제공
  • 접수서류 :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건강보험료 납입내역서(당해년도)

소득판정 기준표
소득판정 기준표

 

영양플러스 사업은 영양상태가 취약한 임산부(임신, 출산, 수유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보충 영양 식품을 일정 기간동안 지원하여 영양상태를 개선시키고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영양플러스 사업에 참여했었는데, 정말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매달 2회에 거쳐 보충식품이 제공이 되는데, 정말 많이 도움도 되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혜택3 : 2022년 7월부터 교통비 70만원

서울시는 시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한다고 2022년 4월 13일에 밝혔습니다. 교통비는 서울시와 협약하는 카드사의 임산부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로 지급이 되며, 지하철, 버스,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차의 유류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범위에 유류비까지 포함된 것은 전국 최초의 사례입니다. 

 

 

임산부가 온라인 홈페이지 등에 직접 신청하면 카드사를 통해 신용(체크)카드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처리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입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70만원 대상

오는 7월 1일 기준 현재 임신 중이거나 이후 임신하는 임산부이며, 7월 1일부터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일 기준 서울시내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혜택4 : 2022년부터 첫만남 이용권

2022년 1월 1일부터 태어난 아이의 부모에게 육아지원해주는 정책이며, 가족의 소득과는 무관하게 200만원을 국민행복카드에 지원받게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대상

올해(2022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한 아이로, 출생신고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받은 아이의 가정이 대상자가 되겠습니다. 이는 서울시에서 2018년도부터 지급해오던 10만원 상당의 출생축하용품제도(아이 서울 유)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2년 1월 1일 이전 출생가정은 기존의 출생축하용품을 지원해주며, 이는 3월 31에 종료되며, 지금까지 신청하지 않았다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현장신청방법과 온라인 신청방법이 있는데, 현장신청은 태어난 아기의 주민등록상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사용처

산후조리원,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미용실은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점, 면세점, 온라인 상품권 등에서는 제외됩니다. 지급은 4월 1일부터가 되겠습니다. 

 

사용기간

첫만남 이용권이 지급된 후 1년이며,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이 됩니다. 

 

 

서울시 임산부 혜택5 : 영아수당, 아동수당

2022년부터는 영아수당 30만원, 아동수당 10만원이 나갑니다.

 

영아수당은 0~1세이며, 이 시기가 아동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므로 양육자가 아이와 함께 지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만든 제도로 가정양육수당과 보육료 지원을 통합한 지원금입니다.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인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모든 아동에게 주는 지원금입니다. 

 

 

 

서울시 임산부 혜택6 : 다자녀(2자녀 이상) 다둥이 행복카드

둘째아이를 출생신고하게 되면, 다둥이 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있는 2자녀 이상, 막내가 만13세 이하 가정입니다. 단, 막내가 만 13세 이하인 경우에만 발행이 가능하므로 둘째가 태어나서 출생 신고 하자마자 신청하면 좋습니다. 발급 후에는 아이맘선물센트도 지원해줍니다. 

 

다둥이 행복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참여업체 범위

금융기관 대출금리, 수수료 우대 등
육아용품 및 대형마트 이용 시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
문구, 도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문화시서 및 기타서비스 이용료 할인 및 관람료 면제 등

 

카드 종류 및 카드 종류별 우대혜택

카드 종류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또는 신분확인용카드 3가지입니다. 우대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카드 혜택
신용카드 혜택
체크카드 혜택
체크카드 혜택
신분확인용카드
신분확인용카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자세한 내용은 다둥이 행복카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전화는 120 다산콜센터입니다. 

 

▶▶▶다둥이 행복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