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치료법(예방법)



수족 냉증이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고 시려서 일상생활에 불편이 큰 상태를 가진 것을 말한다. 

 

 

 

 



수족냉증을 겪고 있는 사람의 증상으로는 추운 곳에서 있을 때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린듯 찬 경우가 많아 손발이 차고 저리며,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에는 말단이 창백해지면서 파랗게 변한다. 또한 남의 살 같은 느낌(또는 무감각증), 월경의 불순, 소화 장애, 안면의 홍조 등이 있다.

 

 

 

 

 



그렇다면 수족냉증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이 있으며,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수족 냉증에는 인삼 계피 건강(마른 생강)차, 생강주와 같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나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는 그냥 따뜻한 물을 마셔도 좋은데, 이는 말초혈관이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때문에 따뜻한 물을 마셨을 때 혈관이완뿐만아니라 혈액순환개선에 좋기때문이다.

국화차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말초혈관확장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주 마셔주면 좋다.

 

 

 

 

 

 



이 외에도 당귀, 인삼, 대추, 생강, 옻, 계피, 산초, 마늘, 미나리, 달래, 강황, 표고버섯, 브로콜리, 꿀, 오미자, 단호박, 밤 등과 같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자주 섭취해 주면 좋다. 

 

 

 


반대로 수족냉증에 안좋은 음식은 몸을 차게 만드는 커피, 녹차와 같은 차와 가지, 오이, 팥, 메밀, 밀가루, 미역 등과 같은 찬 성질의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다. 

 

 

 



흡연 또한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에 안좋다.

 

 

 


2. 수족냉증 치료방법(예방법)

 



수족냉증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위해 두꺼운 옷 한벌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어주고, 추운 날에는 모자도 써주고, 양말도 따뜻한 것을 신고, 장갑도 준비하고 등등 몸의 보온이 중요하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건조한 환경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는 몸의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차게 만들기 때문에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라든지 즐겁게 생각하는 등의 감정컨트롤을 해주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족 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력운동, 심폐운동, 손가락 등의 운동을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체온을 늘 올려주고, 스트레스를 피하고 잘먹고 잘자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