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 5가지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 5가지

 

요즘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같은 아파트, 단지내, 산책로 등 요즘은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은데요. 오늘은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겠습니다. 강아지가 건강하고 오래 살기 위해서는 필수로 접종해야하는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종류도 꽤 되고, 접종 시기(접종 주기), 순서, 백신 가격,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썸네일

 

-목차-

1.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2. 강아지 예방접종 가격

3.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

4. 강아지 예방접종 시 주의할점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요. 강아지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많은 위험한 질병으로부터 예방을 해주기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단, 불필요한 백신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시기 회차 백신 종류
생후 6~8주 사이 1차 접종 종합백신, 코로나 장염 1차
생후 8~10주 사이 2차 접종 종합백신, 코로나 장염 2차
생후 10~12주 사이 3차 접종 종합백신, 켄넬코프 1차
생후 12~14주 사이 4차 접종 종합백신, 켄넬코프 2차
생후 14~16주 사이 5차 접종 종합백신, 인플루엔자 1차
생후 15~18주 사이 6차 접종 광견병, 인플루엔자 2차

강아지는 태어나고 어미개로부터 면역력을 어느 정도는 물려받지만 물려받은 면역력은 생후 45일부터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예방접종이 필요한데요. 예방접종의 종류는 종합백신(DHPPL 또는 DHPPI), 코로나 장염, 켄넬코프, 광견병, 인플루엔자까지 총 6차까지 진행하고 2주 간격으로 접종을 합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가격

  • 종합백신(DHPPL) : 약 2만5천 원
  • 코로나 장염 : 약 2만 원
  • 켄넬코프 : 약 2만 원
  • 인플루엔자 : 약 3만 원
  • 광견병 : 약 2만5천 원
  • 심장 사상충 : 약 1만6천 원

강아지 예방접종 가격은 위에와 같습니다. 백신의 경우 약국에서 직접 구입해서 접종을 할 수도 있지만, 위험하므로 동물병원에 찾아가 강아지 상태를 확인 후 예방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

1. 종합백신(DHPPL)

강아지 종합백신 DHPPL의 약자는 홍역(Distemper), 전염성 간염(Hepatitis), 파보바이러스(Parvovirus), 파라 인플루엔자(Parainfluenza), 렙토스피라증(Leptospirosis)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종합백신은 총 위의 5가지 질병을 예방하며, 총 5번 접종을 합니다.

 

위의 5종백신도 있지만 4종 백신인 DHPPI도 있습니다. DHPPI는 4종 백신으로 홍역, 파보장염, 전염성 간엽, 파라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렙토스피라는 강아지에게 기침, 발열 등을 일으키는데, 렙토스피라도 예방할 수 있는 5종 백신은 DHPPL이며, 5종 백신의 경우, 12주 이하의 강아지에게는 접종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종합백신의 경우는 무조건 1년에 한번 병원가서 접종하기보다는 재접종 전 항체검사를 통해서 불필요한 접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체검사를 해서 항체가 발견된다면 해당 질병에 대해서는 그 해에 재접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불필요한 백신을 계속해서 접종하는 것은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며, 과백신 부작용이 심한 경우, 암이나 심각한 면역관련 질환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in-house 항체검사 키트가 생겨서 키트로 간단히 동물병원에서 바로 항체검사가 가능합니다. 

  • 항체검사 가능한 질병종류
    홍역, 전염성간염, 파보바이러스
  • 항체검사가 불가능한 질병
    렙토스피라증

항체검사가 불가능한 렙토스피라증과 같은 경우,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있는 환경에 있다면 1년에 한번씩 재접종을 권장합니다. 

 

2. 코로나 장염(CVV)

다른 동물의 분비물 및 배설물을 통해 전염되는 질병으로 구토, 혈변,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일수록 증상이 심하고 잘 걸린다고 합니다.

 

3. 켄넬코프(KCV)

강아지가 켄넬코프에 걸리게 되면, 마른 기침을 심하게 되며, 심할 시 폐렴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켄넬코프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꼭 예방접종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인플루엔자(CIV)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경우, 필수는 아니지만 감염률이 높으므로 강아지가 많이 모이는 곳에 가는 경우,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광견병(RV) 과태료

강아지가 광견병에 걸릴 시, 치료가 불가능하고 안락사를 해야합니다. 강아지 광견병은 사람에게도 치명적이므로 주기에 맞춰 꾸준히 예방접종을 해주어야 합니다. 사람에게도 치명적인 만큼 정부에서도 지원을 해주고 있는 질병입니다. 동물등록을 한 강아지의 경우, 국가에서 광견병 예방접종을 지원해주고 있으니 잘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시 주의할점

  1. 강아지 컨디션이 좋을 때 건강한 상태에서 수의사의 검진 후 접종하기
  2. 예방접종 후 1주일 정도는 가급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기
  3. 예방접종 후 목욕, 심한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2~3일정도는 목욕하지 않는 게 좋음)
  4. 접종 후 가려움, 종창, 발적, 통증, 화농, 발열, 예민, 쇼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접종 후 반응이 좋지않거나 쇼크가 발생할 시 즉시 동물병원에 가서 진료받기

 

 

※ 이전 글 보기

알뜰요금제 순위 및 비교사이트

LG헬로비젼 알뜰폰 요금제 이벤트

먼지다듬이벌레 원인 및 퇴치 방법 6가지

ABC주스란? 효능과 부작용 (+후기)

부모급여란 부모급여 100만원 지급시기(2023년부터 도입)정리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