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기간 (1억원 만들기)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되며, 정권 교체와 더불어 새로운 정책으로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가 추진이 됩니다. 청년 희망 적금은 매월 50만원 붓는 것이 쉽지 않아서 청년 도약 계좌로 갈아타는 방법을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그럼 신청 방법 및 기간과 청년도약계좌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요약

  • 정부 지원을 통한 1억원 만들기 프로젝트
  • 만 19~34세 소득이 있는 청년
  • 10년 만기의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계좌
  • 본인 소득에 따라 정부 지원이 달라짐

 

 

 

목차

  1. 청년도약계좌란?
    가입 조건 및 가입 방법, 정부지원금
  2.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3. 청년도약계좌 유의사항

 

청년도약계좌란?

쉽게 말해 정부가 돕는 청년 1억 만들기 프로젝트입니다. 매달 70만원을 청년 도약계좌로 가입시 정부에서 40만원을 보태주고, 10년 만기로 잡을 시 매달 110만원씩 넣으면 이자를 합쳐서 10년(120달)이면 1억이 됩니다. 이대로 진행만 된다면 정부로부터 10년간 최대 5,754만 원을 지원받는 셈인데요. 아마도 혜택이 축소될 가능성은 있으나, 현재 흐름으로 볼 때, 반드시 추진을 될 것 같습니다.

 

최대 70만원이기에 매달 낼 수 있는 금액만 넣어도 되나, 그만큼 정부 지원금은 삭감될 수 있습니다.

 

 

 

가입 조건

  • 소득 있는 만 19~34세 청년은 누구나 가입 가능

무직자, 대학생, 백수를 빼고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이 나이대라면 주부라고 소득이 인정되면 가능하고, 대신 '소득금액 증명원'을 통한 증명이 필요합니다.

 

 

가입 방법

  • 청년희망적금 → 청년도약계좌 법안이 나오면, 은행어플로 언제나 신청 가능
  • 기존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는 전환 상품이 나올 예정

 

정부 지원금

연소득 납입금 정부 지원금
2,400만 원 이하 가입자 30만 원 월 최대 40만원
2,400~3,600만 원 가입자 50만 원 월 최대 20만원
3,600만 원 초과 가입자 60만 원 월 최대 10만원
4,800만 원 초과 가입자 70만 원 없음 (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

연소득 수준에 따라 납입금과 정부 지원금이 달라집니다. 최대 40만원까지 지원이 되니, 가능하신분들은 꼭 가입하시면 1억원 만들기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먼저 기존 희망적금은 1~2년 상품인데, 도약계좌는 8년이나 더 많은 10년짜리 상품인 것이 큰 차이라고 보여집니다.

 

연령 기준은 동일하지만, 소득 기준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누구든 소득만 있다면 가능하고, 희망적금의 경우는 총소득 상한선이 있습니다. 정부 지원도 차이를 보입니다. 도약계좌는 소득에 따라 월 40~10만원, 4800만원 이상에서는 비과세 혜택을 주고, 희망적금은 1년차는 2% 이자, 2년차 4% 지원입니다.

 

또 상품 운용 형태에서도 도약계좌는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중에 선택이 되지만, 희망적금은 적금상품으로만 가능하다는 것이 그 차이점입니다.

대신 도약 계좌는 유사제도로 중복 가입은 방지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출처: 헤럴드 경제

 

 

청년도약계좌 유의사항

기존 청년희망적금에서 이전으로 추진되고 있어 동시 가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청년내일배움공채 + 청년희망적금 + 청년도약계좌까지 있기 때문에, 어차피 감당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요.

 

그리고 34살에 문턱에 가입해도 가입 시기가 기준이므로 만기 때 나이가 40살이 되어도 상관 없습니다.

 

10년 만기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부담이 됩니다.

 

언론에서 말하는 문제점

이대로 진행이 되면 좋지만, 아무래도 천문학적 예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중은행에 이자 부담이 높아질 때, 취업하지 못한 청년은 지원이 어려워지는 형평성 논란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290만 명 가입시, 정부 예산이 10년간 34조 가까이 든다고하니 이 돈을 어디서 마련하느냐가 문제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정부에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어떻게 제시를 할지 궁금하네요.

 

청년도약계좌 관련 유튜브

당신이 관심있어할 컨텐츠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

국민행동카드가 임신, 출산 가정에 너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올해는 단태아 100, 쌍태아 140까지도 상향조정되어 아주 쓸만합니다. 예전에는 카드가 여러가지로 나뉘었는데 이제는 국민행복카드

wmom.pinka.kr

 

취준생에게 필요한 취업지원사이트 모음 총정리

코로나 시대에 취준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취업지원 사이트는 싹 다 끌어다가 설명을 하고자 한다. 공공기관 취준, 구직사이트 유목민 생활은 그만하도록 하자. 1. 잡알리오 공공

wmom.pink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