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2022

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등기부등본 보는 법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거래 시 필수입니다. 등기부등본은 열람시 일반적으로는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무료열람사이트도 있어 무료 열람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권리관계를 적어놓은 신분증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거래 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등기부등본 사이트

 

-목차-

1. 등기부등본이란

2. 등기부등본 열람방법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은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등기부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놓은 문서를 말하는데, 등기부는 등기제도에 따라 토지, 건물 등 동산이 아닌 물건에 대한 소유권이나 저당권을 기록하거나 버인의 법적 권리를 증거 하는 장부이며, 법원이 관리하는 등기소에 비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나라에서는 건물을 독립된 부동산으로 인정하지 않는데 우리나라는 건물을 토지와 별개의 독립된 부동산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동산의 권리관계와 부동산의 표기에 관한 사항을 기재하는 등기부도 토지등기부, 건물등기부로 이원화 되어 있으며, 집합건물인 아파트, 빌라, 다세대,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집합건물등기부 1가지만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법

 

등기부등본의 경우에는 부동산 거래 전에도 중에도 꼭 조회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등기부등본 보는 법은 세 가지만 신경써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등기부등본 보는법 3가지(부동산 거래 전 필수)

등기부등본 보는법 3가지 오늘은 등기부등본 보는법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소유권에 관한 사항, 소유권 이

wmom.pinka.kr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방법

등기부등본 열람방법에 대해서는 무료열람사이트 2곳과 수수료를 주고 볼 수 있는 열람사이트 1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닥집(DOCZIP) 사이트

닥집사이트의 경우, 첫 회원가입시에만 1회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그 이후부터는 충전해서 열람해야 합니다. 

닥집사이트 

위에 주소에 확인하고 싶은 주소를 기록해서 검색하면 등기부등본부터 해서 다 나옵니다. 

다운받았을 때의 화면
다운받았을 때의 화면

웨이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1회만 무료이며, 그 이후부터는 충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유료 서비스 오픈 이벤트로 10건당 1건은 추가 증정하는 혜택이 있으며, 1만 원 이상 첫 결제에 한정된 내용입니다. 


충전내용
충전내용

 

 

2. 집 파인(부동산 정보 변동 알림 서비스) 사이트

등기부등본 변동 알림까지 알려주는 임차인을 위한 부동산 권리정보 앱입니다. 

집파인 사이트
집파인 사이트

집 파인의 경우, 가입하시고 거주 중인 부동산 주소를 등록하게 되면 등록된 주소의 등기 변동 사항과 경매 배당기일 공고를 확인 및 변동 시 알려줍니다. 

 

 

3.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의 경우에는 열람은 700원, 발급은 1,000원입니다.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 아시고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람방법 알려드릴게요.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부동산 등기 열람하기, 발급하기가 있습니다. 열람을 원하시면 열람하기를, 발급을 원하신다면 발급하기를 클릭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한 번 열람하기를 클릭해보겠습니다.

부동산등기부등본 열람하기
부동산등기부등본 열람하기

열람하기 페이지에서는 위어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그러면 편하신 방법으로 찾으시면 되고, 세부사항도 선택하실 수 있기에 세부사항도 선택하셔서 검색하시면 열람 가능합니다. 

부동산 등기 열람하기 부동산구분부동산 등기 열람하기 부동산구분 도움말
부동산 등기 열람하기 부동산구분

부동산 구분에는 집합건물, 토지, 건물 이렇게 3가지가 있으니, 선택하시면 되는데 잘 모르실 때에는 선택할 때마다 오른쪽과 같이 도움말이 나옵니다.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 글을 보신 분들이 관심 있어한 내용

 

세대주 변경 방법 및 변경시 참고사항 4가지

세대주 변경 방법 세대주 변경 시 참고사항 오늘은 세대주 변경 방법과 세대주 변경 시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세대(한 세대)란 같은 주소에서 생계를 같

wmom.pinka.kr

 

세대분리 하는 방법(자녀, 가족, 아파트,무주택자) 2가지

세대분리 하는 방법 세대분리 조건 세대분리 단점 오늘은 세대분리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정부 정책에는 독립된 세대주일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부모님과

wmom.pink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