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뜻 부동산 전망 및 대비 2022

스태그플레이션 뜻 부동산 전망 및 대비 2022

 

최근 뉴스에서는 세계경제가 1970년대 이후 50년 만에 스태그플레이션을 겪게 될 것이라는 공포가 일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태그플레이션의 뜻은 무엇이며, 스태그플레이션과 부동산은 무슨 상관이 있으며, 부동산 전망은 어떻게 되며, 그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뉴스 내용들을 보면, '경기침체 신호에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까지...', '스태그플레이션 오나? 전문가 "이미 초입, 코. 주. 부 반등 기미 안 보여', '전쟁의 벼랑 끝 세계 경제... 그 끝은 스태그플레이션' 등 각종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스태그플레이션은 무엇이며, 도대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국채단기물 금리 급등

 

-목차-

1. 스태그플레이션 뜻

2. 스태그플레이션 부동산 관계

3. 스태그플레이션과 집값의 관계

4. 스태그플레이션 대비

 

스태그플레이션 뜻

  • 스태그네이션 +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경기는 침체하는데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일 때 경기가 성장하며,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일 때 경기가 하락합니다.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는 하락하는데도, 오일쇼크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서 물가는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때에는 실업, 저소득으로 인한 고통, 물가상승 등의 이중고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1970년대 두 차례의 오일쇼크로 석유 가격이 급등하게 되면서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났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적으로 겪을 수 있는 가장 최악의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왜 지금 스태그플레이션이 자주 언급이 되는 것일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 찾아오고 있는 것일까요???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 19 발생으로 경기침체가 왔으며, 이에 각국은 통화 부양책을 통하여 유동성을 확장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자산 가격이 크게 상승했지만 경기 침체를 우려하여 금리를 빠르게 올리지 못했고, 골든타임이 경과하여 물가가 폭등한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오미크론 재확산, 전쟁, 금리인상 등으로 인해 경기 침체가 올 수 있는 요인이 많아졌습니다.

 

 

지금의 이 시기는 물가 안정이 된다면 안정 국면에 진입하게 되겠지만, 폐업이나 실업이 증가하고 자산 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한다면 스태그플레이션이 50년 만에 다시 올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부동산 관계

스태그플레이션은 50년 전 1,2차 오일쇼크  때 있었으며, 이후 한국에서는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때 잠시 스태그플레이션이 있었습니다. 

 

부동산

 

한국을 비롯한 영국, 미국, 일본 등은 1970년대 중반과 1980년을 전후하여 1,2차 오일쇼크 때(스태그플레이션, 1970년대)에 부동산 가격의 상승률은 크게 둔화되거나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고, 한국의 금융위기와 외환위기 때를 보면 모두 주택 가격이 하락(주택시장의 급격한 침체)했었습니다. 

 

 

국민경제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스태그플레이션은 주택 등 부동산 시장에도 상당한 충격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주택경기 침체는 스태그플레이션을 벗어나기 위한 내수경기 회복을 지연시킬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과거 스태그플레이션 환경하에서 주택시장이 겪었던 경험을 검토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했을 시, 실물자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해도 투자수요가 위축되어 부동산 경기는 침체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과 집값의 관계

스태그플레이션 환경에서는 부동산 가격 상승률이 크게 둔화되거나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지속적인 물가상승 상황에서는 인플레이션 헷지(inflation hedge)로 실물자산을 선호하는 경향이지만 주택 등 부동산은 일반 재화와 달리 고가의 투자자산 성격을 가진 재화입니다. 경기침체에 따른 위험이 높아지면 주택 구매 및 투자수요가 위축되며, 물가 상승해도 투자재 성격인 부동산은 상승 않고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한편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분양 가격 인상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주택수요 위축에 따라 분양가격 상승은 제한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수요 위축과 건설비용의 증가로 주택공급은 감소할 것이며, 실업률 대폭 증가를 유발할 정도의 경기침체가 온다고 했을 때,주택 매수 수요 급격히 위축되며, 수요 위축뿐만 아니라 원가까지 상승함에 따른 공급 감소가 되며 3~4년 뒤에는 부동산 가격이 회복하고 상승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대비

스태그플레이션의 경우 1970년대의 오일쇼크를 제외하고는 거의 외부 충격에 의해 단기적으로 발생했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일시적 부동산 시장 침체가 오나 이후 큰 폭의 부동산 가격 상승이 뒤따랐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 건설사가 도산하거나 공급이 줄어들게 되며 이후 경기 회복 국면에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 주지 못하니 다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 -현금 보유 + 평정심 유지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면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역사적으로 스태그플레이션에 의한 실질가격 하락은 대부분 기회였음
안좋은 사람 - 과다한 부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인한 급락 금융비용 상승에 실업 등 사회적 이슈까지 겹친다면 보유자산을 지키기 어려워짐, 역사적으로 스태그플레이션 시기에 낮은 가격에 매도하는 사람

 

그렇다면 스태그플레이션이 왔을 때, 좋은 사람이 있고 안 좋은 사람이 있는 데 어떤 사람일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 왔을 시, 좋은 사람은 현금 보유하고 평정심 유지하는 사람으로 스태그플레이션에 의한 실질적 하락은 대부분이 기회였습니다. 실제 수요에는 변함이 없지만 패닉이 와서 모두들 매도하려고 합니다. 안 좋은 사람은 과다한 부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인한 급락, 금융비용 상승, 실업 등 사회적 이슈까지 겹친다면 보유자산을 지키기 어려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