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다듬이벌레 원인 및 퇴치 방법 6가지
오늘은 먼지다듬이 생기는 원인 및 먼지다듬이 퇴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먼지다듬이는 사람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눈에 잘 띄지않지만 만약 발견하셨다면 이미 번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경우일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먼지다듬이 벌레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퇴치하는 꿀팁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먼지다듬이란?
2. 먼지다듬이 벌레 생기는 원인
3. 먼지다듬이 벌레 퇴치 방법 6가지
먼지다듬이란?
먼지다듬이는 아주 작은 벌레이며 책벌레라고도 합니다. 어느 정도 작냐면 먼지다듬이 크기는 1mm~7mm정도여서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너무 작아서 움직임을 포착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오래된 책을 보면 점같이 보이지만 움직이는 벌레를 볼 수 있으며 먼지다듬이 색깔은 옅은 회색이나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먼지다듬이 수명은 약 한달이지만 암수구분없이 혼자 알을 낳을 수 있다보니 번식력이 좋으며, 박멸한다는 것은 쉽지는 않습니다.
먼지다듬이가 좋아하는 환경은 고온다습한 환경 즉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렇다보니 주로는 여름철에 많이 생기며, 장마기간에는 특히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먼지다듬이 벌레가 좋아하는 장소로는 벽 사이, 천장 및 문틈, 가구 틈새, 책 사이, 벽지, 싱크대, 배수관 등입니다. 먹이로는 곡물가루, 곰팡이, 먼지, 꽃가루 등이며, 먼지다듬이는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먼지다듬이 벌레 생기는 원인
먼지다듬이가 생기는 원인 첫번째는 먼지다듬이는 고온다습한 곳을 좋아해서 습한 환경에서 서식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곰팡이가 있거나 습하면 먼지다듬이가 좋아해서 잘 서식하게 됩니다. 또한 먼지다듬이의 먹이는 먼지인데, 집에 먼지가 있거나 집안이 깨끗하지 않다면 당연히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먼지다듬이가 주로 서식하는 곳은 책장, 벽지, 싱크대, 이불 등입니다.
두번째로는 먼지나 곰팡이를 들 수 있습니다. 먼지다듬이 벌레는 집안의 곰팡이나 먼지 등을 좋아하므로 집안이 습하여 곰팡이가 많아지거나 먼지가 많아져 다듬이벌레의 먹이를 먹고 번식을 많이 하게 됩니다.
먼지다듬이 벌레 퇴치 방법 6가지
먼지다듬이 없애는 방법은 살충제, 계피, 환기, 제습기나 제습제 사용, 피톤치드 스프레이 사용 등이 있습니다. 그럼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살충제 사용
먼지다듬이 퇴치를 위해 항곰팡이제나 살충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곰팡이제는 곰팡이를 없애주어 먼지다듬이 벌레의 서식처 및 먹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살충제를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살충제는 사람 몸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사용 후 집안에 냄새가 빠지도록 충분히 환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안에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있다면 환기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살충제로는 천연성분인 로보킬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중요한것은 환경호르몬 발생유무, 발암물질, 잔류독성, 흡입 독성 여부를 잘 확인해주시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2. 피톤치드 스프레이
먼지다듬이 퇴치에는 피톤치드 스프레이도 효과적입니다. 피톤치드는 주로 편백나무의 잎을 건조시켜 추출한 편백수를 이용하며, 나무가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항균물질을 말합니다. 피톤치드를 사용하므로 가구, 벽 등에 뿌려주면 먼지다듬이 증식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환기 및 청소
먼지다듬이 벌레가 좋아하는 환경을 바꿔주기 위해서는 집안이 청결하고 뽀송한 상태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환기를 자주 시켜주시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먼지도 제거해주시고 청소를 해주시는 것입니다.
여름철에는 자주 자주 환기를 시켜주시고 지금같은 장마철에는 잠깐씩 환기를 시켜주시고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겨울철에는 춥다고 문을 닫고만 계시지마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시면 좋습니다.
4. 계피우린 물
계피는 항균 작용을 하므로, 살충제를 사용하기 좀 꺼려지시는 분들은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계피우린 물을 분무기에 넣어 먼지다듬이 퇴치를 위해 먼지다듬이 벌레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인 가구 틈새나 벽지사이 등에 뿌려주시면 됩니다.
5. 온도 및 습도
먼지다듬이 퇴치에는 온도와 습도도 중요합니다. 실내의 온도를 18℃~22℃를 유지해 주면 좋고, 실내 습도는 몸이 뽀송해질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실내 습도로는 40~70%정도면 대체로 쾌적함을 느낍니다. 실내의 쾌적함은 습도에 따라 달라지는 데, 적정 습도는 온도에 따라 다릅니다. 온도 15℃에서는 70%, 18~20℃에서는 60%, 21~2℃에서는 50%, 24℃ 이상일때는 40%가 적당한 습도입니다.
6. 제습기, 제습제
집안의 온도가 습할 때에는 제습기 또는 제습제를 사용하여 습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 장마철에는 제습기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글
부모급여란 부모급여 100만원 지급시기(2023년부터 도입)정리 2022
다주택자 상생임대인 비과세 요건 완화(6.21 개편된 내용)2022
서울시 임산부 혜택 정리(2022년 추가 7월부터 교통비 70만원 지급)